회장 인사말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

한국ITS학회는 ITS관련 학제 간 원활한 정보교류를 통한 기술발전 및 인재양성을 도모하며, 정부정책 및 기술제안에 있어서도 종합적이며 객관적 견지에서의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을 목표로 설립하였습니다.

“안녕하십니까?”
제22대 ‘한국ITS학회’ 회장을 맡은 홍익대학교 추 상 호 교수입니다.
한국 ITS 학회는 ITS관련 학제 간 원활한 정보교류를 통한 기술발전 및 인재양성을 도모하기 위해 2002년 창립되어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. 이제는 회원 4,000명이 넘는 중견 학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.

우리 학회는 ITS와 C-ITS 이외에도 최근에 사회적 관심이 높은 커넥티드 카, 자율주행차, 도심항공교통, CV2X통신, 빅데이터, AI, MaaS 등 다양한 분야를 수용하고 있습니다. 따라서 학교, 기업, 연구소 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, 과학기술통신부, 경찰청 등 유관부처 및 기관들과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ITS 관련 이슈 해결과 정책지원 등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.

KCI 등재지인 『한국ITS학회논문지』를 연 6회 발행하면서 ITS 분야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. 또한 춘계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문적 소통과 학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다양한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회원들의 연구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.

21년간 우리 학회가 첨단 교통분야에 학문적, 실천적 기여를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격려가 있었습니다.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. 또한 우리 학회가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신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단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.

한국 ITS학회는 학회지의 발간, 세미나 및 학술대회 개최, 산·학·연 협동체계 구축, ITS관련 국제교류 및 연구사업 추진 등을 목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. 제22대 임원진들과 함께 학회가 갖는 본연의 의무인 학문적 성과를 발표하고 학자 간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적극적 참여 부탁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

한국ITS학회 회장 추 상 호